Joanne Lee Macdonald Realty

Cell Ph. 604-308-6340 | EMAIL joanne@joanneleerealty.com |

PERSONAL REAL ESTATE CORPORATION

캐나다 하우징 마켓 붐이 폭락할 가능성 30%?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캐나다 하우징 마켓 붐이 폭락할 가능성 30%? 


캐나다 하우징 마켓 붐이 폭락할 가능성이 30% 라는 의견이 있어 시선을 끌고있다. 
이에 대하여 은행측은 5%정도의 가격하락을 폭락의 시작이라고 볼 수 없다는 시각인 한편, 미국의 투자은행 골드만 삭스는 가까운 미래에  캐나다 주택마켓이 붕괴할 위험이 거의 3분의 1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주장은 꽤 근거가 있다고도 보여지나 이 근거라는 것이 집값이 5%정도 하락한 것에 기점을 두고 있어 이 집값하락에 어떤 의미를 둘 것인가가 관건이다. 
모든 보고들에 다 동요할 수는 없겠지만 최근 몇년 지나치게 증가한 주택 건축과 모기지와 주택가격의 동시상승 등을 원인으로 골드만 삭스는 부동산 마켓이 붕괴할 위험이 뉴질랜드는40% 스웨덴은 35%, 캐나다는 30%로 그 다음을 잇는다고 평가하며 캐나다의 부동산 가격이 실제 가치보다 높고 신용대출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은 실제 집값은 떨어지게 될거라는 전형적인 경고라고 덧붙였다. 
다른 많은 나라들이 겪은 것과 마찬가지로 캐나다도 2009년 침체를 딛고 주택시장 붐이 일어나며 2010년 이후 현재까지 집값이 40%이상 증가하였다.  뉴질랜드와 스웨덴 다음으로 낫고 미국과 호주보다는 높은 상승률인데 골드만 삭스가 캐나다를 따로 지목하는 이유는 캐나다에서 부동산에 묶여있는 국내 총생산의 비율이 이전의 비율보다 높게 나타나고 거기에 현재 새로 주택 건축이 늘어나는 속도가 인구증가에 따른 수요에 맞춰 전에 비해 두 배로 빨라졌기 때문이다.  
RBC 측은 토론토와 밴쿠버 부동산 마켓의 불안요소로써 세가지 요인, 즉 주택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낮은 이자율 그리고 투기목적의 투자를 지적하였다.  이 세가지 요인이 서로 작용하여가격을 올리며 거기에 따라 더 많은 자금이 주택시장에 들어가고 홈오너로서는 소비하고 저축해야할 돈이 집을 구입하거나 모기지를 내는데에 묶이게 되고 아니면 다른 경우로는 많은 사람들이 아예 주택장만을 포기하게 만든다.  
이러한 상황은 또한 랜트시장으로 방향을 틀어 랜트비를 터무니없이 올려놓는 결과를 낳았다.  한 예를 들면 지난 4월 토론토의 2배드 콘도의 랜트가 $1,600 에서 $3,200 으로 오르게 되고 이 세입자는 $3,200을 내느니 역으로 또 새집을 찾게 되는데 가격은 이미 너무 높은 상황, 이러한 에피소드가 수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자율이 그대로 낮은 상황과 실업률이 떨어지고 있는 이런한 상황조건 속에서는 이 부동산 붐은 불안한 가운데서도 당분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는 관망도 여전히 팽배하다. 이러한 상황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캐나다 부동산 마켓이라는 것은사실상 결국 토론토와 밴쿠버 두 도시의 시장을 말하는 것이고 이 두 도시를 개인소득과 관련하여 세계 다른 대도시와 비교한다면 집값은 오히려 감당할만 하다고 볼 수 있다. 가격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크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고 떨어진다 하더라도 그 떨어진 가격에서 더 많은 바이어들이 집을 원하게 될 것이므로 장기적으로는 결국 다시 집값이 유지되고 오르게 될 것이라는 관망이다. 가격이 살짝 내렸다는 것은 그사이 밖에서는 그 틈을 기다리고 있는 바이어들이 있다는 의미이고 샐러 입장에서 보며는 집값이 이후 어떨지 모르니 피크라고 생각될때 얼른 팔고 수익을 챙기기 보다는 좀 두고 보자는 입장이 생긴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또 다른 가능한 입장으로는 작고 싼 집을 원했었는데 이게 안되게 되었으니 내 집 장만의 꿈을 버린다는 경우이다.
 
Comments:
No comments

Post Your Comment:

* indicates required fields.
Your Name: *
Please note, your email will not be shown publicly
Your Email (will not be published): *
Comment: *
Please type the text as it appears above: